[오늘시장 특징주] 비에이치(090460)

최근 증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종목 중 하나는 바로 비에이치입니다. 애플의 수혜주로 꼽히며, 특히 AI 탑재와 아이폰 신제품 출시에 따른 기대감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LG이노텍과 자화전자도 애플의 수혜를 받는 주요 종목으로 언급되곤 하지만, 비에이치의 최근 움직임이 더욱 눈에 띕니다. 이달 들어 비에이치의 주가는 약 36% 상승하는 등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상승세의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애플의 연례 개발자 회의와 관련된 기대감, 그리고 애플 신제품 출시에 따른 실적 성장 전망입니다. 시장에서는 비에이치가 애플과의 긴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하반기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재고 확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비에이치의 주가 상승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애플의 주요 협력사 중 하나인 인터플렉스의 탈락이 예상되면서, 비에이치의 시장 점유율 확대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비에이치의 1분기 영업이익은 84억으로 전년 대비 6%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는 선방을 보였으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올해 전체적으로 비에이치의 영업이익은 1,137억으로 전년 대비 3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스마트폰 시장의 부진을 극복하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최근 애플향 모멘텀이 AI 중심으로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비에이치는 애플 수혜주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LG전자와 LG이노텍이 다소 주춤하는 사이에도 비에이치는 더욱 탄력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들 역시 이러한 전망에 주목하며 비에이치에 대한 순 매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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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시장 특징주] HMM(011200)

해운업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장주 HMM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에서는 HMM의 주가와 실적, 그리고 재무 상태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전 거래일 대비 2.96%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기관을 중심으로 6일 연속 순 매수가 이어지고 있으며, 외국인 투자자 역시 대부분의 거래일에서 순 매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급 상황은 HMM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 6거래일 동안 주가는 약 15%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올해 1분기 매출액은 2조 3,200억 원, 영업이익은 4,07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하는 등 뛰어난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저조했던 실적 대비 상당한 개선을 이룬 것으로, 시장에서는 HMM의 실적 모멘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수해제 운하를 우회하여 희망봉 쪽으로 운항하는 경로가 증가하면서 운임이 급등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작년 1분기 이후 평균 대비 약 107% 상승했으며, 이는 HMM에게 추가적인 수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HMM에게는 여전히 걸림돌이 존재합니다. 최근 HMM은 기존 연구체에 대한 중도 상환 결정을 내렸는데, 이는 재무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지분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회사에 대한 재무적인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HMM은 실적 개선과 운임 상승이라는 긍정적인 요소와 함께 재무적인 리스크를 동시에 안고 있습니다. 향후 HMM의 주가와 사업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이러한 다양한 요소를 면밀히 분석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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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 2700억"…연속 급등 시도 [백브리핑]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역대 최대 실적을 줄줄이 다시 쓰고 있죠. 직전거래일 현대해상은 시장 예상치를 대폭 웃돈 실적을 발표하면서 주가가 급등했었죠. 이익이 급증한 이유가 뭡니까? 미보고발생손해액 기준일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가입자가 사고 피해를 입었지만 아직 보험금을 달라고 하지 않은 금액이 미보고발생손해액인데, 회계상의 지급준비금, 일종의 부채죠. 보험사가 얼마만큼의 금액을 적립할지 계산 할 때, 그동안은 사고가 생긴날이나 가입자가 보험금을 청구한 날 중에서 고를 수 있었는데 이게 합쳐졌습니다. 실손의 경우 지급사유일로 기준이 늦춰졌는데, 미리 쌓아뒀던 부채가 줄어든 효과가 생긴 거죠. 이 과정에서 반영된 금액은 2,700억 원으로 파악됩니다.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배경인데요. 전거래일 잠잠하던 현대해상 주가는 실적이 발표된 오후 2시를 지나며 10%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삼성화재, DB손보, 메리츠화재까지 4대 대형손해보험사가 모두 같은 효과를 봤는데, 현대해상이 가장 큰 이익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손보사 실적에 '착시 효과'가 있다는 지적도 있죠. 결국 반짝 실적에 그칠 수 있다는 뜻일 겁니다. 이를 빼고 보면 평가는 어떤가요? 이익의 규모 측면에서는 어닝서프라이즈가 맞지만 아쉽다는 의견입니다. 다분히 일회성 이익이며 이를 빼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실적이라는 건데요. 일반과 장기손익이 개선되면서 전체 보험순익이 늘어났지만 강점인 자동차 부분은 40% 넘게 쪼그라들었습니다. 투자손익에서는 부동산 수익증권과 해외부동산에서 610억, 700억 원의 평가손실이 생긴 것으로 파악됐고요. 2023년 기준 배당성향이 20%대 초반으로 떨어졌고, 올라가던 배당률도 꺾인 상황이죠. 배당 여력이 빠듯하다는 게 NH투자증권 판단인데요. 순이익은 늘었지만 해약환급준비금도 급증해서 재원이 넉넉하지 않다는 뜻인데요. 정부가 검토 중인 보험사들의 해약환급금준비금 산출 기준이 바뀌면 배당가능이익이 크게 개선돼, 주주환원에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가 전망은 어떻습니까? 한화와 교보, NH투자증권이 오늘 목표가를 올렸습니다. 이 가운데 한화투자증권이 가장 후한 평가를 냈는데, 주가가 지나치게 저평가를 받고 있다는 분석인데요. 밸류업 정책에 동참하기 어려운 자본비율인 점을 감안해도 설명하기 어려운 저평가라고 봅니다. 현대해상의 올해 연간 PER 예상치는 2.2배인데요. 삼성화재 6.6배, DB손해보험 3.9배와 비교하면 차이가 큽니다. 당장은 총알이 넉넉하지 않아 정부 밸류업에 동참하고 싶어도 마땅한 방법이 없긴 하지만 정부의 제도 변경으로 숨통이 트여 떨어지는 주주환원을 높일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집니다. 장초반 하락 출발했던 현대해상 주가는 뒤집기에 성공하더니 이후 등락을 거듭 중인데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매수 중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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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스케줄 2024-05-16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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